이 원북은 일주일간만 볼수있습니다. 수천권의 원북을 모두 무료로 보실려면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더 많은 원북 보러가기]

> 원북체험

5대 영양비결
 
5대 영양비결

원제 : 자연적 체중 감량, 에너지 충전법, 행복하게 오래살기

Candace Corson, Tom Corson-Knowles 저 | TCK Publishing

출판일 : 2012.02.10 | 페이지 : 145 쪽
ISBN-10 : B00785VJP0

해외 주간 인기 OPB 순위 밖
해외 / 자연 / 생명과학 주간 인기 OPB 순위 밖
2
Preview원페이지북

Candace Corson – 체중감량과 만성병 연구의 권위자


캔디스 콜손 박사는 20여년을 체중감량과 만성병에 대해 연구하여 수천의 환자, 고객, 친구들이 회복하게 하였다. 그녀는 그녀가 임상적으로 성공적으로 치료한 많은 환자들의 치료 경험을 바탕으로 실천하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체중감량 법을 개발하여 소개하고 있다.


당신이 당신 몸의 주인


저자는 독자가 자연식과 건강한 생활습관을 고수하면 자신 몸의 주인이 된다고 주장한다.

저자는 백설탕과 흰 빵, 과자, 케이크 같이 우리 주변에 흔한 가공식품 들이 우리 몸의 염증의 90%를 일으킨다고 주장한다. 저자는 사람들이 아직도 건강할 때에 이런 음식을 피하고 대신 염증과 비만을 방지하는 신선한 자연식으로 대체하는 것이 건강의 키포인트라는 것을 주장한다. 저자는 신선한 자연식, 적당한 운동을 결합하여 장기적으로 습관화할 때 우리 몸은 회복되고 우리는 우리 몸의 진정한 주인으로 탈바꿈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건강식으로 인생 전환


저자는 자신의 건강을 지키고자 하는 사람들이 단순한 의학적 지식으로 인생전환하기를 제시한다.

저자는 오랫동안 체중과 대사증후군의 문제를 가진 환자들을 치료하면서 건강을 지키는 것은 단순한 의학적 지식을 알고 실천하는 것으로 충분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현재 거의 대부분의 미국인들이 고칼로리의 음식을 섭취하나 부분적 영양실조에 걸려있다. 그것은 청과류의 섭취의 절대적인 부족 때문이고 저자는 독자들이 이를 바꿈으로서 건강을 되찾기를 의도한다.


저자는 많은 사람들이 자연식과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고통과 질병을 예방하기를 바란다.

히포크라테스는 당신의 음식이 약, 당신의 약이 음식이 되게 하라고 하였다. 옛날부터 건강과 음식은 많은 관련이 있다고 믿어졌고 오늘날도 예외가 아니다. 현대는 수많은 가공식품으로 범람하고 있다. 저자는 사람들이 가공음식을 섭취하여 건강을 해치므로 이를 천연식품으로 대체하여 건강을 회복하고 유지하여 비만과 만성병의 위험으로부터 벗어나기를 원한다.



우리는 자연식을 선호하고 가공음식을 기피하고 건강한 생활방식을 장기적으로 유지하여 우리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

수년의 시행착오, 수백의 교육적 회의, 수천의 의학, 영양학 잡지를 읽은 의학박사의 경험과 생각이 이 책의 토대이다. 건강의 모든 비밀은 매우 복잡할 필요는 없고 단순하게 전달될 수 있다. 현대인은 기아와는 거리가 멀지만 오히려 부분적 영양실조에 걸려있다. 그것은 음식의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는 가공식품의 범람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가공식품은 미세영양소의 제거, 트랜스지방 함유로 지나친 동물성 단백질의 섭취, 청과류 섭취의 부족, 불균형한 식사, 운동의 부족과 더불어 현대인의 건강에 적신호를 던지고 있다. 나쁜 음식을 피하고 청과류,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D등의 효력을 알고 식단을 개선하면 나빠지던 건강은 급속히 회복될 수 있다. 적당한 운동 등 생활 습관의 변화와 자연식단을 겸비하면 가장 효과적인 건강 책이 된다. 그러나 이런 습관을 장기화하여 활발히 습관화하지 않으면 효과는 지속적이지 못하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1. 건강한 자연식이 보약


몸에 보약이 되는 음식에 대해 잘 알고 제대로 섭취하는 것은 건강의 지름길이다.

신선한 청과류를 하루에 7-13번 섭취한다. 미국인들은 하루 평균 단지 3번 청과류를 먹고 아이들의 50%는 하루에 전혀 청과류를 섭취하지 않는다고 한다. 청과류는 상승작용을 하는 복합 “항산화제” 섭취에 필수적이다. 항산화제는 몸에서 자연적으로, 혹은 신진대사의 결과로 생기는 자유 라디칼 (불꽃) 의 세포 파괴를 방해하는 보호막이다. 몸은 호흡과 에너지의 연소로 세포 수준에서 필요한 에너지를 얻는다. 이 연소 과정에서 일어나는 이 해로운 ‘불꽃’은 매일 1만 번 발생한다. 항산화물질 없이 자유라디칼에 의한 세포 손상은 조기 노쇠와 퇴행성 질병을 가져온다. 청과류, 베리류는 이러한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질병과 비만으로부터 몸을 보호한다.

신선한 청과류 대신에 비타민제를 섭취하는 것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런 개별적이고 조각난 비타민제는 몸이 상승작용을 위해 필요로 하는 공동인자와 수천의 식물 영양소가 결여되어있다. 예를 들어 비타민 E에는 총 8가지 종류가 있고 당신이 소유한 비타민E제는 오직 한가지의 비타민E를 함유하고 있어 몸은 이것을 어떻게 사용할지 모른다. 이는 마치 한 사람이 농구를 하려고 하는 것과 같이 무모한 일이다. 몸이 원하는 것은 조각난 영양이 아닌 전체적인 영양이다. 예를 들어 사과에는 우리 몸이 건강을 위해 절실히 필요로 하는 1만 개의 식물 영양소가 들어있다. 신선한 청과류는 염증, 독소, 심장병, 조기 노화, 암, 다른 퇴행성 질환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한다. 이런 현명하고 단순한 개념이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
신선한 야채를 구하는 것이 힘들고 아이들이 그것을 잘 먹지 않는다면 신선한 과일들을 재료로 만든 시중에 있는 농축 주스, 농축 캡슐 등을 구입해 복용해도 된다. 천식이나 접촉성 피부염을 앓고 골골하는 아이들도 이러한 농축 영양을 섭취하고 건강해질 수 있다. 청과류, 콩, 통곡씩, 견과류 등은 동물성 단백질을 대신할 수 있는 우수한 대체 식품이다.

오메가-3 지방산은 우리 몸이 만들지 못하는 필수지방산의 하나이지만 이것은 뇌와 세포벽을 만드는데 필수적이다. 오메가-3 지방산이 없으면 세포 간 대화가 윤활하지 않아 신체 대사 이상과 여러 질병이 야기된다. 우리는 오메가-3 지방산을 꼭 섭취하고 오메가-6 지방산은 피해야 한다.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줄이나 오메가-6 지방산은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염증은 암, 자가면역질환, 소화불량, 비만, 관절염의 원인이다. 오메가-3 지방산과 오메가-6 지방산의 섭취 율은 1:1이어야 하나 현실적으로 보통 1:15~1:45 의 비율로 섭취가 일어나고 있다. 오메가-3는 심해어인 연어, 대구, 호두, 아마씨, 해초, 푸른 풀을 먹인 소에 풍부하다. 곡식을 먹인 소는 좋지 않은 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여러 질병을 일으키나 푸른 풀을 먹인 소는 건강에 유익하다. 당뇨, 종양, 심장병, 급성 염증을 가진 소가 도축되어 팔리고 있으므로 구매 시 조심한다.

신선한 유기농 아마씨는 오메가-3 지방산을 얻는 매우 경제적인 방법이다. 아마씨의 섬유소는 대장암을 예방한다. 아마씨유보다는 아마씨가 더 건강하고 경제적이다. 아마씨유를 사야할 때는 생산 공정 중 높은 열이 사용되었는지를 확인한다. 왜냐하면 오메가-3 지방산은 가열시 산화되고 파괴되어 오히려 심혈관을 해치는 독소가 되기 때문이다. 오메가-3 지방산이 결핍되면 우울증, 주의력결핍증 및 행동장애, 발달장애, 호르몬 불균형 등의 문제가 야기된다. 오메가-3 지방산은 소염작용, 정상 뇌기능 항진, 전반적 건강항진, 체중유지에 좋다.

비타민D는 지금까지 발견된 영양소중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이며 이의 결핍은 우리가 아는 거의 모든 만성병의 원인과 연관되어있다. 17가지의 암, 심장병, 뇌졸중, 고혈압, 우울증, 만성통증, 골관절염, 골다공증, 소모성 근육질환, 선천적 결손증, 치주질환 등이 그것이다. 비타민 D는 호르몬으로 인간 게놈의 10%에 해당하는 2000여개의 유전자를 조절하며,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며, 호르몬의 균형을 도와 비만을 방지한다.

70%의 미국인이 비타민 D를 불충분하게 섭취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나 좋은 건강을 위해서는 하루 적당 섭취량 5000 IU 이상을 섭취하여야 한다. 제조 시 오염물질이 들어가지 않은 칼슨 (Carlson) 연구소의 비타민D 제품이 권장된다. 여름 하루 20-30분 햇볕을 쪼이면 10,000 IU의 비타민D가 몸에서 생성된다. 그러나 겨울, 초가을, 초봄에는 비타민 D가 대기에서 흡수되므로 비타민D를 섭식으로 취해야 한다. 유리, 선크림 등도 비타민D의 흡수를 거의 막아버린다. 대낮에 규칙적으로 햇빛에 노출하기, 일광욕용 침대, 양질의 비타민 정제로 비타민D를 섭취한다. 당신이 적당량의 비타민D를 섭취하고 있는지 의사에게 검사를 받을 수 있다.


2. 피해야할 음식


먹기 전에 라벨을 읽고 성분을 확인하고 좋지 않은 음식을 피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그저 좋고 나쁜 음식을 적당이 섞어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 이것은 마치 중독적인 코케인 을 섭취하며 괜찮다고 생각하는 것과 같다. 단 소다음료는 코케인 보다 더 중독 적이다. 고도가공음식은 화학물질, 첨가물, 트랜스(포화)지방, 인공감미료, 안정제, 방부제, 향료, 열이 가해진 매우 좋지 않은 저 영양 음식이다. 과자, 크래커, 케이크, 푸딩, 캔디 같은 가공식품의 섭취를 피한다.

트랜스지방, 혹은 경화유가 포함된 음식은 필사적으로 피한다. 트랜스지방을 매일 0.5g섭취하는 것은 심장병의 확률을 100% 높인다. 이런 지방은 심장병, 뇌졸중, 알츠하이머, 암, 당뇨, 염증, 세포막 수용력의 저하 등 만성적인 건강 문제를 야기한다. 대부분의 가공식품, 간식거리, 크래커, 과자, 칩, 아이스크림, 케이크 등은 30g에 1-4g의 트랜스지방을 포함한다. 보통 사람들은 이 보다 많은 양의 간식을 먹는다. 먹기 전에 그들이 얼마나 많은 경화유를 포함하는지 라벨을 읽고 확인한다.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나라이지만 현재의 미국인들은 건강에 타격을 주는 새로운 종류의 기아상태에 빠져있다. 미국인들은 보호역할을 하는 미세영양소, 고급 오메가-3 필수지방산이 결여된 고 칼로리 음식을 먹는다. 아동들 사이에서의 만성병의 확산은 역사적으로도 유일무이한 일이다. 이 아동들이 부모들보다 더 짧은 수명이 예상되는 최초의 세대이다. 선진국에서의 소아비만과 만성병의 폭증의 가장 큰 요인 중의 하나는 영양, 특히 청과류 섭취의 결여이다.

캠벨박사는 사람들이 동물성 단백질을 더 많이 섭취할수록 암, 심장병, 뇌졸중, 당뇨, 선천적 면역결핍증, 비만 등의 질병에 걸릴 확률이 커진다는 것을 알아냈다. 우유, 고기, 생선, 계란, 그 외의 동물성 단백질을 당신의 식사에서 제한하거나 제거하는 것이 좋다. 인공감미료는 음식 맛이 달도록 제조된 소량의 독약이다. 인공감미료에는 흥분독소 (excitotoxin) 가 포함되어있어 신경과 뇌를 너무 자극해 세포를 죽음에 이르게 한다. 인공감미료대신 허브감미료(stevia), 꿀이나 식물성 시럽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설탕은 인슐린 수준을 높이고, 염증을 일으키고, 면역력을 떨어트린다.


3. 기타 장기적 건강유지법


아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그것을 강한 동기를 가지고 장기적 습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리하게 저칼로리를 강조하는 속성 다이어트는 별 도움이 되지 않고, 양질의 영양을 섭취하며 천천히 진행하는 다이어트가 바람직하다. 풍부한 청과류, 베리류,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D로 가득한 자연적 음식을 섭취하면 신체의 세포 수준에서 변화가 일어난다. 세포는 염증을 없애고 (세포 염증은 70%의 미국인의 현실) 평형을 되찾는다. 염증이 사라지면서 지방도 사라진다. 왜냐하면 지방은 염증에 대한 방어로 생긴 것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축적된 과도 지방은 다시 염증을 유발한다. 이런 악순환은 대사증후군(증후군 X)라고 불린다. 그러나 다행한 일은 풍부한 청과류, 베리류, 오메가-3, 비타민D를 먹으면 지방이 빨리 사라진다는 것이다.

하루에 7-13번 청과류를 먹고 일주일에 여러 날을 운동하는 것을 아는 것만으로는 건강을 지키는데 충분하지 않다. 아는 것을 강한 동기를 가지고 꾸준히 장기적으로 새로운 생활습관을 실천해야만 효과가 있다. 다음의 인터넷 사이트는 매일 이 책의 정보를 상기하고 실천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결론적으로 청과류섭취, 오메가-3지방산 섭취, 비타민D 섭취, 좋지 않은 음식 피하기, 지속적인 체중감량 유지 등이 5대 영양 비결이다. 이 5대 영양 비결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www.AuthenticHealthCoaching.com,,www.VitaminDCouncil.org, www.youtube.com/watch?v=Yxigy8HngvE 등의 사이트를 자주 방문하여 이 책의 내용을 자주 반복 학습한다.



청과류섭취로 건강 성취


우리는 청과류에 대해 더 잘 안다면 보다 건강하고 즐거운 삶을 살 수 있다.

심장에 좋은 청과류의 하나인 토마토(기름에 익힌 것이 더 좋음)에는 엄청나게 강력한 항산화제인 라이코펜이 많이 들어있다. 그 밖에 심장에 좋은 청과류로는 수박, 궈바 (guava), 상추, 시금치, 브로콜리, 양배추, 배추, 오렌지, 유방 등이 있다. 암을 예방하는 청과류는 상추, 브로콜리, 양파, 블루베리, 가지, 마늘, 고추, 사과, 키위 등이다. 눈을 건강하게 하는 청과류는 당근, 옥수수, 호박, 키위, 포도 등이다. 비만을 예방하는 청과류는 버섯, 아스파라가스,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바나나, 사과, 아보카도 등이 있다.
(http://www.bodyandsoul.com.au/food+diet/nutrition/best+fruit+and+veg+for+your+health,13227)

동의보감에도 나와 있듯이 우리의 선인들은 여러 가지 약초, 청과류를 약으로 알고 섭취하였다고 한다. 히포크라테스도 먹는 것이 약이라는 말을 하였다고 한다. 현대에 생활방식이 바뀌면서 바쁘고 편리한 생활을 추구하다보니까 식단이 패스트푸드, 가공식품 위주의 식단으로 변하였다. 이 책에서도 지적하듯이 그것이 현대인들의 건강을 망치는 주범이 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청과류의 중요성이 여기저기서 다시 부각되고 있다. 청과류는 천연음식으로 미세영양소,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를 풍부히 함유하고 있어 가공식품을 먹는 것과는 정반대로 건강을 지키는 파수꾼이다.

필자도 건강 서적을 읽기 전에는 패스트푸드, 육류를 즐겨 먹고 그런 뷔페에서 한껏 육류를 섭취하기를 좋아하던 기억이 있다. 그러나 다행히도 건강 서적을 접하게 되고 동물성 단백질과 가공식품이 자유라디칼을 양산해 세포를 파괴하여 노화, 대사증후군, 각종 암, 각종 만성병을 불러온다는 것을 알고 청과류, 콩, 생선 등으로 식단을 바꾸게 되었다. 지금 생각해도 그것은 정말 천만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만약 그런 건강 서적에 접하지 않았다면 그 전 같이 패스트푸드, 육류, 가공식품을 즐겨 먹었을 것이고 지금쯤이면 온갖 질병을 안고 고통을 받고 있을지 모르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고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깨닫게 되었다. 우리는 이래저래 많은 건강 상식을 접하고 있지만 접할 때 마다 느끼는 것이 이렇게 건강한 식단의 중요성을 깨닫는 것은 아무리 해도 지나치지 않다는 것이다. 그것은 아마 우리의 환경이 라면, 튀김 닭, 햄버거, 피자 등 패스트푸드로 범람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아무리 이 책과 같이 올바른 건강 서적을 읽고 깨달았어도 다시 현실의 환경에 처하게 되면 그 깨달음이 약화되기 때문일 것이다. 건강 서적, 건강 인터넷 사이트를 자주 방문하는 것도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청과류로 건강 지키자!
Written By 김미혜
- 건강한 사회를 믿는 자



전체 2


좋은책이네요 원북 0
월간 영양섭취표를 작성하여 영양관리를 하여야한다
건강 유지법 재서거 0
주장 의도: 자연식과 건강한 생활습관을 고수하면 몸의 주인이 된다
요점: 자연식을 선호하고 가공음식을 기피하자
내용: 건강한 자연식도 잘 알고 먹고 가공된 음식은 자제하자 그리고 장시적으로 습관화 해야한다
1.새롭게 알게 된 사항
몸에 좋은 음식이라도 잘못 섭취하면 몸에 좋지 않다는 것을 알아서 잘 골라 먹어야 함을 알았다
2. 나의 느낌
모두 알고있지만 지키지 않은 건강 유지법을 제대로 실천해 봐야겠다